2020. 겨울호Vol.329
CNU 100년, 위대한 미래를 향한 새로운 출발

CNU style 2020.겨울호 Vol.328

사진

기업 공채 시즌이 시작되는 봄은 취업성공을 꿈꾸는 청춘의 마음이 부푸는 계절이다. 이처럼 각종 노하우와 지원이 필요한 충남대 학생들의 두 어깨에 명확한 진로 설정과 직무역량 강화라는 날개를 달아주고자 발 벗고 나선 곳이 있다. 바로 충남대학교 인재개발원이다.

우수 기업에 재직 중인 선배들과의 만남

본격적으로 취업준비에 뛰어든 당신, 모든 것을 혼자 알아봐야한다는 점에 한숨이 내뱉어지는 시즌일 것이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 없다. 그런 당신을 위해 모교를 다시 찾은 선배들이 있으니까. ‘선배를 잡(JOB)아라’는 충남대 학생들의 체계적인 취업전략 수립과 직무역량 파악에 도움을 주고자 현직자로 활동 중인 선배들을 초청해 취업 전반에 관한 스토리를 들을 수 있는 취업 프로그램이다. 그동안 수많은 선배들과 후배들이 만나 취업과 관련한 많은 노하우를 나누고 이제 어느덧 시즌 16회를 맞이했다.

사진

이번 ‘선배를 잡(JOB)아라’는 코로나19로 인해 ZOOM을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인문사회계열과 이공계열으로 나눠 대기업·공기업 입사지원서 특강이 개최됐고, 국민건강보험공단(일반사무), 한국전력공사(일반사무· ICT), 한국수자원공사(전자통신), 대전마케팅공사(전시/컨벤션), 국가철도공단(일반사무), 삼성SDI(연구개발) 등 다양한 대기업·공기업 선배 멘토들과 참여했다. 취업에 관심 있거나 준비하고 있는 충남대 학생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어 이번 시즌도 많은 학생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분야의 취업정보와 현직자의 노하우를 얻으면서 체계적인 취업 전략을 세우고, 선배들과 네트워킹을 통해 목표로 하고 있는 기업의 정보를 얻어갈 수 있었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후배 취준생들은 취업 준비에 대한 자신감 또한 얻을 수 있었다. 점점 취업문이 좁아지고 있는 만큼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하고 뜨거웠던 ‘선배를 잡(JOB)아라’ 시즌이었다.

다음 ‘선배를 잡(JOB)아라’는 마찬가지로 내년 1월에 진행될 예정이다. 관련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충남대 인재개발원 홈페이지와 공식 SNS 계정을 통해 여러 가지 소식과 알림을 받을 수 있다.

평소 제 자신에게는 보이지 않는 자신의 약점을 알 수 있는 기회도 됐습니다. 이 자리에서 많은 노하우를 얻어가는 만큼 꼭 취업에 성공해서 저 또한 후배들에게 좋은 취업정보를 알려주는 훌륭한 선배 멘토가 되고 싶습니다

‘선배를 잡(JOB)아라’ 시즌 16 참여자

충남대 학우에게 언제나 열려있는 취업의 공간

인재개발원에서 진행하는 취업 관련 프로그램은 해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학생 맞춤형으로 운연되는 것은 변함이 없다. 진로 탐색·설정·역량·달성이라는 로드맵에 맞춰 역량 강화 프로그램, 취업 정보 프로그램, 대외활동 추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분야의 맞춤형 커리어 포트폴리오를 완성할 수 있다.

특히, 매년 공채 시즌인 3·9월에 대기업, 공기업, 중견기업 등이 채용 설명회와 채용 상담을 개최하고 있으며, 현재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비대면(ZOOM)을 통해 개최될 예정이다. 이후 코로나19가 완화되면 인재개발원 내 있는 잡(Job) 카페와 전용 강의실에서 더욱 더 많은 취업 정보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며, 생생한 기업·기관 정보와 인사담당자 면담 기회를 얻고 싶은 구직자라면 이때를 놓치지 말고 반드시 방문해보길 바란다.

아울러 충남대 인재개발원에서 면접 준비도 가능하다. KT&G 상상 옷장은 면접을 앞둔 학생에게 정장을 무료로 대여해준다. 남녀 사이즈별로 30벌씩 구비하고 있어 치수 걱정도 필요 없다. 뿐만 아니라 면접 시 본인도 모르게 나오는 사소한 습관이나 개선·보완점 등을 체크하고 싶다면 창작영상소에서 확인해볼 수 있다. 카메라를 앞에 두고 연습하고, 모니터링을 거듭하는 과정을 통해서 면접 노하우를 쌓을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인재개발원은 취업 성공의 그 순간을 꿈꾸고 있는 충남대 학우들을 위해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과 지원시설을 갖추고 있다. 이런 인재개발원을 방문하고 싶다면 백마상과 산학연 사이에 위치한 제2학생회관 2층으로 찾아가면 된다. 인재개발원의 문은 충남대 학우들에게 언제나 열려있다.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