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가을호Vol.328
CNU 100년, 위대한 미래를 향한 새로운 출발

CNU style 2020.가을호 Vol.328

CNU Story2

인공지능, 바이오를 만나다.

CNU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

사진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갈 성장 동력으로 손꼽히는 인공지능, 충남대는 세계적 수준의 인공지능 융합연구와 인재양성을 위해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를 개소했다. 충남대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는 인공지능 분야와 약학, 생물학, 축산학, 원예학 등 다양한 분야와 융합을 이룸은 물론 창의적 인공지능 융합 인재를 양성하여 대한민국의 新성장 동력을 만드는 충남대의 밝은 미래를 만들어 갈 예정이다.

사진

대한민국의 新성장 동력을 이끈다.

지난 4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인공지능을 다양한 산업에 접목해 기술 혁신과 생산성 향상, 인공지능 기반의 신규 제품 개발과 서비스 창출을 통해 산업 경쟁력 제고하기 위한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를 지정했다. 이에 충남대학교는 대전·세종·충청지역거점 대학으로 지정되어 이번 11월 3일 개소식을 진행하고 현판식을 가졌다. 충남대 바이오AI융합연구센터는 지역의 특화산업이자, 대학의 특성화 분야인 바이오 분야에 인공지능기술을 융합하여 지역 발전과 연계된 바이오-인공지능 연구생태계를 구축하고, 고급 AI 융합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진

고급 융합인재 양성의 요람

인공지능융합 연구센터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미래사회가 바라는 전문지식과 협업 및 소통 역량을 갖춘 석·박사급 고급인력 양성을 위해 일반대학원 학과 간 협동과정으로 ‘바이오AI 융합학과’를 신설했으며, 컴퓨터(AI) 전공 교수 7명, 약학 전공 교수 4명, 생물학 전공 교수 2명, 축산학 전공 교수 1명, 원예학 전공 교수 2명을 신설 학과로 겸직 발령하여 바이오 융합 트랙 중심의 교육혁신을 통해 산업체가 원하는 맞춤형 AI융합인재 양성에 주력한다. 바이오융합트랙은 AICure, AI-Plant, Al-Animal의 3개 트랙으로 운영되며,Al-Cure 트랙은 신약개발·유전체 기반 동반진단기술 개발에 필요한 AI융합교육을, A1-Plant 트랙은 Agro-Medical Food 제공 기술 개발을 위한 현장밀착형 다학제 교육 프로그램을, AI-Animal 트랙은 가축정밀 표현체 플랫폼 개발을 위한 융합교육을 운영할 예정이다.

바이오AI융합학과는 2021년 3월부터 운영될 예정이며, 2020년 10월에 석·박사 과정 신입생을 모집할 예정이다. 재학생은 AI 및 바이오 분야 각각 1명의 공동지도교수로부터 지도받게 되며, 수요기관과의 산학협력 프로젝트 수행 및 인턴십 프로그램 파견 등을 통해 실무역량을 강화하고, 관련 업계 개발 근황 및 이슈 등을 파악하여 실용 연구에 반영할 수 있도록 지원받게 된다. 또한, 바이오 데이터 분석 및 솔루션 개발 프로젝트 등 실습 및 학생 주도형 교과목 수강이 가능하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에서는 모든 전일제 대학원 입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연구과제 참여를 통한 인건비를 지원해 3년간 100명의석·박사급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사진

바이오-AI 분야 산학협력 구축

아울러 충남대 바이오핵융합연구센터는 지역 발전과 연계한 바이오-인공지능 연구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바이오 분야의 전문성을 지닌 지역 우수기업과 킨소시움을 구성해 대전·세종·충청권 인공지능 융합 산업 진흥을 도도하고, 바이오시 융합학과 대학원생의 장단기 인턴십 등 인적 교류. 산학 프로섹트 수행, 산학 학위과정 개설 등을 통한 산학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