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가을호Vol.328
CNU 100년, 위대한 미래를 향한 새로운 출발

CNU style 2020.가을호 Vol.328

CNU Story3

첨단학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나가다.

2021학년도 신설 첨단학과 들여다보기

그 어느 때보다 혁신이 요구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지금껏 경험해보지 못한 미래를 이끌 수 있는 첨단산업과 우수인재 육성은 국가의 경쟁력과 직결되는 문제다. 전공 분야 전문성은 물론, 융·복합교육을 통해 세상을 여러 각도로 볼 수 있는 미래 인재를 양성해 나갈 충남대의 첨단학과 4개를 소개한다.

인공지능학과
인공지능 시대를 선도할 유일한 선택

인류의 새로운 시대를 이끌 첨단 기술로서의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시대를 선도하는 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신설된 인공지능학과다.

이 학과에서는 인공지능의 기본 지식과 기계학습, 딥러닝, 빅데이터 등 4차 산업의 핵심 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배운다.

또한, 바이오, 의료를 비롯하여 스마트시티, 스마트모빌리티 등 다양한 분야와 융합해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첨단 기술에 대한 핵심이 되는 지식을 갖출 수 있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의 이론 및 구현 능력에 대한 균형 잡힌 실력을 겸비하고, 타 분야와의 융합 교육을 통해 창의적인 문제 해결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학과장님 한 말씀 : 인공지능은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로서 바이오, 모빌리티, 스마트시티 등을 포함하는 모든 첨단 융합 분야의 핵심이 되는 기술입니다. 이러한 세계적 첨단산업의 추세에 발맞춰 본 인공지능학과의 교수진과 교육과정을 구성했고, 그 꿈을 키울 예비 인공지능 전문가를 맞을 준비를 마쳤습니다. 인공지능학과에서 배운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의 융합형 인재로, 그리고 세계적수준의 전문가로 성장할 여러분의 도전을 기다립니다.

스마트시티건축공학과
가장 스마트한 도시를 짓는
가장 스마트한 방법

미래도시의 가치창출과 스마트 라이프 실현을 선도하는 혁신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신설된 스마트시티건축공학과

공학기초, 빅데이터, 디지털, 인공지능, 통계학, 경제학, 도시계획, 건축계획 및 설계, 건축구조, 건축재료 및 시공 등 건축구조 분야에 대한 융합적 지식을 배운다.

또한, ‘사회문제해결형 인턴십’과 ‘리빙랩 캔스톤디자인’ 교과목을 통해 지자체 또는 기관의 사회문제 해결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외부에서 활동하는 건축 전문가들로부터 현장 중심의 특강도 들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첨단기술이 내재된 시설물의 설계, 시공, 운영 등을 다루고 통섭적 문제해결능력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스마트시티분야 전문가를 양성한다

미래의 건축가를 꿈꾸는 공학도들은 스마트시티건축공학과를 통해 미래도시의 문제를 예측·해결할 수 있는 융합역량과 창의성과 소통능력을 갖춘 스마트시티 전문 인재로 거듭난다.

학과장님 한 말씀 : 첨단기술과 혁신역량을 갖춘 미래도시의 핵심인재를 양성해 나아가겠습니다! 스마트시티건축공학과의 활약을 기대해 주세요!

자율운항시스템공학과
인간의 행동을 더욱더
자유롭게 해줄 퍼스트펭귄

창의력(Creativity), 비판적 사고력(Critical thinking), 의사소통 능력(Communication), 협업능력(Collaboration)이라는 4C 역량과 함께 자율운항시스템 분야의 전문지식을 갖춘 글로벌 엔지니어를 양성하고자 신설된 자율운항시스템공학과.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우리나라의 13대 혁신 성장동력 분야와 친환경 스마트 선박, 자율 자동차, 로봇 등 12대 신산업 분야 핵심 기술들의 집약체인 자율운항시스템공학을 전공할 수 있다.

다양한 공학실무에 필수적인 기본역학 교과목과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함께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융합센싱 및 자동제어 등으로 구성된 전공기초-전공핵심-전공심화 교육과정을 통해 해당분야의 전문지식을 배운다.

국립대 최초로 설립된 자율운항시스템공학과에서 모든 수송 시스템의 자율운항이 가능한 시대를 만들기 위한 첨단 신기술 분야의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꿈을 이룰 수 있다.

학과장님 한 말씀 : 인류 사회는 4차 산업혁명 시대로 접어들었으며, 가까운 미래 사회는 자율적으로 인지, 판단하고 이행하는 시스템을 통해 새로운 가치가 창출될 것입니다. 인공지능과 연결되는 기존 기술을 발전시킴에 있어 무엇보다 인류에 대한 철학과 사람 중심의 기술이 중요합니다. 국립대학 중 최초로 신설된 자율운항시스템공학과는 우리나라의 새로운 혁신성장의 동력이 될 자율운항시스템 분야에서 사람 중심의 창의적인 융합기술을 학습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개발을 선도해 나갈 수 있는 우수한 인재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생명정보융합학과
미래 인류의 삶을 윤택하게 만들어 갈
생명과학 창조의 길

최첨단의 생명과학기술을 중심으로 가속화되는 바이오산업 분야를 주도할 인재 양성의 목표로 신설된 생명정보융합학과.

생명과학분야 첨단기술들의 융·복합적 접근이 요구되는 질병치료, 식량문제, 환경문제 등 인류복지에 기여하기 위한 차별화된 과학기술의 지식 함양과 현장 실무능력을 겸비할 수 있다

‘생명과학’, ‘생물정보학’ 등의 기초핵심교과목, ‘바이오빅데이터 딥러닝’, ‘생체기능정보학’ 등의 전공심화교과목을 다학제형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이 주도하는 융합교육을 수강할 수 있다. 아울러 대전·세종·오창·오송 등에 위치한 국가 의약바이오 연구시설 및 생산 인프라를 통해 현장 실무능력을 쌓을 수 있다.

미래 지향적인 인류발전을 책임지는 인재가 되고 싶은 과학도들은 생명정보융합학과에서 첨단의 생명과학, 생물정보, 그리고 융합바이오과학 지식을 바탕으로 인류의 삶을 윤택하고 건강하게 만들어 나갈 수 있다.

학과장님 한 말씀 : 인류사적 업적인 인간게놈프로젝트 완성 이후, DNA 분석기술은 가히 100만 배 이상의 경이로운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무한대로 쏟아지는 DNA, 유전체정보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난치성 희귀질환을 비롯한 개인맞춤형 정밀의료, 식량, 에너지,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첨단 생명과학기술이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