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봄호Vol.326
CNU 100년, 위대한 미래를 향한 새로운 출발

CNU style 2020.봄호 Vol.326

CNU Story3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추진 위한 협약 체결

충남대, 대전시, 세종시, 충남도 참여

사진

충남대학교가 교육부의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추진을 위한 협약식을 갖고 사업을 본격화한다.
충남대는 4월 24일(금) 오전 11시 30분, 충남대 대학본부 2층 리더스룸에서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추진 업무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충남대 이진숙 총장, 대전시 허태정 시장, 세종시 이춘희 시장, 충남도 양승조 지사 등 대전.새종.충남권역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추진 기관장들이 참석했다.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은 지자체와 대학 등 지역의 다양한 지역혁신 주체들이 '지역혁신 플랫폼'을 구축해 지역 혁신 계획을 추진하도록 정부가 지원하는 사업으로 2020년 교육부가 신규로 추진 중이다. 교육부는 대학-지자체로부터 사업 계획서를 접수, 오는 7월 비수도권 대학 3개를 선정할 계획이며, 이 사업에는 1년차(~2021년 5월)에 국고 1,080억원(총사업비의 30% 대응투자)이 지원된다.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은 지역의 혁신성장계획과 연계해 핵심 분야를 선정하고, 지역 내 대학들이 대학의 중장기 발전목표에 부합하는 핵심 분야를 연계해 교육체계를 개편하고 지역혁신기관과 협업해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협약식은 충남대를 중심으로 한 지역의 대학과 대전.세종.충남 지자체가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플랫폼 구축을 선언하고 지역혁신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공동의 의지를 담고 있다.

충남대와 지자체들은 ▲지역산업 진흥 및 지역혁신성장 연계 핵심인재 공동 육성 ▲지역수요 기반 지역혁신사업 공동 개발 및 추진 ▲지역혁신플랫폼 정보 공유.관리.구축.총괄 추진 ▲사업 추진을 위한 행.재정 제반 사항 공동 수행 등을 위해 노력하게 된다. 또, 사업 추진을 위해 중심대학-지역혁신기관들과 공동으로 '지역협업위원회'를 구성 운영하기로 했다.